커뮤니티
커뮤니티

자유게시판 | 부모의 양육태도와 다중지능에 관한 논문들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다중지능 작성일11-09-19 12:18 조회2,248회 댓글0건

본문

<P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 size=3 face=돋움>*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/ </FONT><A onclick='RelaySearch('이혜완','<in>AU')'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 color=#005555 size=3 face=돋움>이혜완</FONT></A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 size=3 face=돋움>(2006)<BR><BR></FONT><FONT color=#666666><FONT size=3 face=돋움>유아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유아의 기질(활동성, 반응성, 적응성, 생리적 규칙성, 정서성), 어머니의 양육 행동(온정적 양육행동과 통제적 양육생동) 및 유아의 다중지능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, 유아의 다중지능에 대한 유아의 기질, 어머니의 양육행동, 부모의 학력 및 월수입의 상호작용효과는 어떠한지 확인함. <BR><BR>⇒ 연구결과: <BR><BR>․ 유아의 다중지능은 유아의 기질, 어머니의 양육행동, 부모의 학력 및 월수입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남 <BR>․ 유아의 기질은 유아의 다중지능 영역 전체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, 신체운동지능, 논리수학지능 및 공간지능 <BR>은 유아의 반응성과 유아의 적응성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남 <BR>․ 인간친화지능은 유아의 적응성과 반응성이 높고 부모의 학력과 월수입이 높아서 대인관계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이 <BR>중요한 영향을 미침 <BR>․ 자기성찰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반응성을 자극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함 <BR><BR>부모의 양육태도와 다중지능 <BR><BR>Schaefer의 모형: <BR><BR>신생아기부터 초기 청년기에 이르는 동안의 발달과 부모의 양육태도를 장기적, 종단적으로 연구하여 부모의 양육태도를 애정-거부, 자율-통제의 두 개의 축으로 분류함. <BR><BR>① 애정-자율적인 태도: 자녀에게 자주적, 민주적, 수용적, 협동적인 태도를 취하는 가장 바람직한 양육태도 <BR><BR>② 애정-통제적인 태도: 애정을 주면서도 자녀의 행동에 제약을 많이 하는 과보호형 양육태도 <BR><BR>③ 거부-자율적인 태도: 자녀를 수용 및 받아들이지 못하는 동시에 자녀 마음대로 행동하게 하는 것으로, 거리감, 무관심, <BR>소홀, 냉담한 양육태도 <BR><BR>④ 거부-통제적인 태도: 자녀를 따뜻하게 용납하지 않을 뿐 아니라 행동을 체벌 또는 심리적 통제로 규제하는 양육태도 <BR><BR></FONT><FONT color=#000000><BR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 size=3 face=돋움>*유아의 다중지능과 가정환경변인과의 관계 : 어머니 양육태도를 중심으로/ </FONT></FONT><FONT face=돋움><FONT size=3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>김향자(2001): <BR><BR></FONT>어머니의 양육태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애정적인 태도일 때, 지능 간 상대적 순위에서 대부분의 지능들이 높은 순위를 보였으며, 거부적인 양육태도일 때는 낮은 순위를 보여 유아의 다중지능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 나타남. <BR><BR></FONT></FONT><FONT face=돋움><FONT size=3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><FONT color=#000000>*초등학생의 다중지능 및 정서지능 발달특성 분석/ </FONT>임은혜(2002): <BR></FONT><BR>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다중지능의 하위영역들과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남, 그 중 인간친화지능이 가장 높은 상관을 보임,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일 수록 아동이 타인의 기분, 의도, 감정 등을 잘 파악하고 이해하며, 이를 적절히 다스려 원만한 인간관계를 영위함. <BR><BR></FONT></FONT><FONT face=돋움><FONT size=3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><FONT color=#000000>*부모 양육태도와 아동의 다중지능 발달 및 창의성과의 관계/ </FONT>전선재(2003): <BR><BR></FONT>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다중지능 발달은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,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의 하위요인인 성취-비성취, 개방-폐쇄, 친애-거부, 자율-타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. 부모는 자녀에게 성취, 개방, 친애, 자율 지향의 양육태도로 자녀를 양육해 자녀의 숨겨진 다양한 능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함.&nbsp;<BR><BR><BR></FONT></FONT><FONT face=돋움><FONT size=3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><FONT color=#000000>*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다중지능과의 관계 / </FONT>최영희(2004): <BR><BR></FONT>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다중지능과는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,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다중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침, <BR><BR>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남녀 아동 모두의 다중지능과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 남아일 경우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애정-자율적, 애정-통제적일수록, 여아의 경우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애정-자율적일수록 아동의 다중지능에 유의한 상관이 나타남. 남아- 논리수학지능에, 여아- 음악지능과 신체운동지능에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영향을 줌 <BR><BR></FONT></FONT><FONT face=돋움><FONT size=3><FONT style='BACKGROUND-COLOR: #fef4c4'><FONT color=#000000>*유아의 다중지능과 양육환경과의 관계 / </FONT>최민자(2004): <BR><BR></FONT>유아의 다중지능과 어머니의 양육신념/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의 관계를 탐색함. <BR><BR>① 어머니의 자녀 양육신념에 따른 유아의 다중지능 점수의 차이는 어머니의 신념이 긍정적 요인인 독립심에 가치를 둘 때 <BR>음악지능을 제외한 지능에서 높은 상관을 보였다. <BR>즉, 어머니가 자녀에게 개방적인 입장에서 긍정적 발달을 신장시킬 수 있는 자녀양육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<BR>자녀들의 다중지능 발달의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. <BR><BR>②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도에 따른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의 하위 변인 중 생활지도가 <BR>유아의 음악지능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높은 상관을 보였다. 아버지의 여가 활동과 가사 활동의 참여보다는 유아의 생활 <BR>에 직접 참여하여 개방적이고 다양한 자극을 제공하려는 아버지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의 분위기가 유아의 다중지능 발달을 <BR>신장시키는 것으로 보인다. </FONT></FONT></FONT><BR></P>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
상호명 : 다중지능검사센터 | 대표 : 마상욱 | 주소 :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296-12 2층
대표전화 : 031-8005-8630 | 팩스 : 02-6008-3599 | 이메일 : [email protected] | Copyright © 2016 (주)다중지능연구소 ALL RIGHTS RESERVED

Scroll to Top